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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규제가 막은 GFWL - 대체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






 지난 2012 년 11월 27일 부터 XBOX live 는 아예 18 세 미만 사용자의 경우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MS 에 의하면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개인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의 규제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요구하는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을 도입하는 비용을 생각할 때 아예 서비스를 접는 방향을 생각할 수 있지만 성인 유저들을 위해 서비스를 완전히 철수하지는 않겠다는 것이 MS 의 설명입니다. 


 그런데 아마 생각지 않게 Games for Windows live (GFWL) 계정이 같은 날 이후로 로그인이 안되시는 유저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확인해봤는데 로그인이 안됩니다. 






 베트맨 아캄 시티와 풀아웃 3 에서 GFWL 계정에 로그인을 하려 했더니 오류 코드가 뜨면서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성인 인증이 안되었기 때문이죠. 사용자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I pin 인증을 해야 합니다. 이미 아이핀 인증이 되어 있다면 상관 없겠고 혹시 갑자기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아이핀 인증 문제가 아니신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 콘솔 게임을 규제하겠다고 했을 때도 이해할 수 없는 조치 (왜냐하면 오프라인으로 게임하는 건 막을 도리가 없기 때문) 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이 조치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GFWL 을 막아봐야 게임 하는 것 자체를 막을 방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각 가정에서 자녀의 올바른 게임 사용을 유도하는 것은 정부가 아닌 부모의 책임이 되야 합니다. 


 사실 XBOX 360 같은 게임기에는 무분별한 게임 사용을 막기 위한 보호자 통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게임 중독이 우려되는 경우 이런 기능을 사용하는 편이 더 확실하고 안전합니다. (아래 링크 참조) 무엇보다 오프라인으로 게임을 과다 이용하는 경우도 막을 수 있고 보호자가 자녀의 게임 시간과 종류 등을 세세하기 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녀의 여가 활동에 이만큼 관심을 가지는 보호자라면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는 셈입니다. 무조건 게임은 안되고 공부만 해라 하는 경우보다 말이죠. 그것은 결국 자녀를 다른 탈선의 길로 인도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번 조치로 인해 윈도우 게임 유저들도 만약에 GFWL 를 사용했을 경우 예기치 않은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GFWL 에 접속해서 게임을 했다면 세이브 파일에 접근이 어려워지거나 DLC 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울며 겨자 먹기로 쓰지도 않던 아이핀을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GFWL 같은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사실 없어도 그만인데 괜히 만들어서 욕먹는 서비스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죠. 


 XBOX 360 과는 달리 라이브 기능은 윈도우 게임에서는 사라져야 마땅한 서비스라고 평소에 생각해왔습니다. 갑자기 이런 저런 이유로 로그인이 안되거나 하면 황당한 사태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건은 100% 정부 탓입니다. 게임 시간 이용 규제나 청소년 게임 이용 규제는 사실 이런 식으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선량한 유저들의 뒤통수는 칠 수 있겠죠. 


 도대체 정부와 국회에서 청소년을 보호한다, 게임산업을 진흥한다면서 이런 규제를 통해 정품을 사용하는 성인 유저들을 골탕먹이는 저의를 알 수가 없습니다. 대체 윗분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저 같은 평범한 민초들은 알 도리가 없습니다. 어쩌면 그분들도 모르고 있을 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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