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테그라 4 공식 등장


 

(주의 : 이 글은 공개 행사 당일 바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그 내용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지 시각으로 2013 년 1월 6 일 CES 2013 에서는 엔비디아가 이전 부터 공개하기로 (본래는 2012 년에 공개되었야 했던 ) 했던 테그라 4 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테그라 4 는 코드 네임 웨인 (Wayne) 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물론 베트맨의 주인공 부르스 웨인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칼 엘은 그 친구 슈퍼맨) 이후 등장할 프로세서 역시 그레이 (Grey 진 그레이, X 맨), 로간 (Logan, 울버린 X 맨), 스타크 (Stark, 아이언 맨) 등 슈퍼 히어로들의 이름을 따서 정해졌습니다. 


 테그라 4 는 최대 1.9 GHz 로 작동하는 쿼드 코어 ARM Cortex A15 프로세서와 저전력의 컴패니언 코어로 이전 테그라 3 와 비슷한 4 + 1 구성을 하고 있으며 L1 32 KB instruction + 32 KB data 와  L2 1 MB 를 지니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32 비트 듀얼 채널 LPDDR3 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72 코어 GPU 를 지니고 있고 LTE 를 지원합니다. 이 AP 는 TSMC 의 28 nm HPL 공정으로 제조됩니다. 





 쿼드 코어 A15 + 72 코어 GPU + LTE 가 테그라 4 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하나씩 이야기 해 보면 일단 Cortex A15 코어 4 개를 쓴 만큼 속도면에서 2013 년 1분기 (1 분기 내에 등장할 수 있다는 게 엔비디아의 설명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들이 이 AP 를 달고 나올지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된 바 없음. 사실 이미 TSMC 의 28 nm 공정은 생산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프로세서 자체의 문제가 없다면 곧 공개될 것으로 보임) 나올 ARM 기반 AP 가운데서는 가장 빠른 축에 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 행사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데모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테그라 4 가 아이패드 4 나 넥서스 10 보다 더 빠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소한 CPU 는 가장 빠른 축에 속할 것으로 봅니다. 





 사실 이런 부분 보다 더 궁금한 점은 GPU 성능입니다. CPU 야 듀얼 코어 A15 를 사용한 엑시노스 5250 이나 혹은 커스텀 코어를 사용한 A6/A6X 도 충분히 빠릅니다. 거기에 현재나와 있는 안드로이드 앱 중에서 쿼드 코어를 다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죠. 다만 멀티 코어를 충분히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당연히 이런 툴로 데모를 할 경우 쿼드 코어 A15 인 테그라 4 가 가장 빠를 것이기 때문에 이 점이 궁금한 부분이라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일단 GPU 는 쿠다코어와 동일한 것으로 보이는 72 개의 그래픽 코어를 탑재하고 있는데 이것이 케플러 세대인지 혹은 그 이전 세대 코어인지는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PhysX 를 지원하고 있는 점이나 DirectX 11+, OpenGL 4.x 를 지원한다는 점으로 볼 때 가장 최신의 쿠다 코어를 가져다 쓰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구체적인 작동 클럭이나 스펙은 현재 상세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실물이 등장하는 데로 자세한 벤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기본 스펙으로 생각하면 테그라 4 가 모바일 AP 그래픽 성능에서 현재 1 위인 A6X 를 누르고 현존 최강 GPU 를 지닌 AP 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테그라 2,3 가 우리에게 준 실망감을 고려할 때 의외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역시 길고 짧은 건 대봐야 아는 일이겠죠. 과거 잘나가던 지포스를 탑재한 테그라 2/3 가 애플의 A5X/A6X 에 뒤지는 황당한 결과가 또 재연되면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닐 듯 하지만 이번에는 다를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상세한 벤치 결과는 나중에 다시 포스트를 작성할 듯 합니다. 아무튼 엔비디아의 설명에 의하면 이 SoC 가 테그라 2 에 비해 20 배, 테그라 3 에 비해 6 배 빠르다고 했으니 진짜인지 테스트 하는 일이 남아겠죠. 





 행사 당일 공개된 게임 데모는 데드 트리거 2 (Dead Trigger 2) 였는데 그래픽 수준은 보다 고해상도 스크린 샷이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보다 더 재미있는 건 배경이 한국인지 '신장 개업' 이라고 생각되는 글이 있네요. 처음에 차이나 타운인지 알았는데 말입니다.  


 한편 테그라 4 에는 엔비디아의 또 다른 신기술이 녹아 있습니다. 그것은 이전에 인수 합병한 Icera 의 모뎀 기술로 i500 soft modem 입니다. 이 새로운 모뎀은 SoC 형태로 테그라 4 에 합쳐져 있으며 작은 크기에 도 불구하고 1.2 trillion ops/sec 의 속도를 지닌다고 합니다.  





 i500 Soft modem 은 LTE 카테고리 3 (100 Mbps) 뿐 아니라 카테고리 4 (150 Mbps) 의 전송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궁금한 점은 과연 전력 소모가 어느 정도냐 하는 점 입니다. LTE 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인데 테그라 4 가 어느 정도 이 문제점을 극복했는지 궁금해지네요. 



 테그라 4 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것으로 생각되며 구체적인 성능에 대한 벤치 역시 실제 제품이 나오면서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테그라 3 는 2012 년에 테블릿 열풍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넥서스 7 이나 MS 의 서피스 RT 등에 탑재되면서 엔비디아의 실적을 견인하는 효자 노릇을 했죠. 일단 테그라 4 의 첫인상은 가격만 적당하고 전력 소모가 적당한 수준이라면  다시 히트 상품의 반열에 들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테블릿 시장에서 큰 경쟁자이던 TI 가 시장을 접기로 결정했고 남은 파이는 엔비디아, 퀄컴, 삼성 전자 등이 나눌 수 밖에 없는데 AMD 의 그래픽 기술을 사용한 퀄컴의 Adreno 시리즈와 엔비디아의 테그라의 대결이 이 시장에서 아주 볼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면 AMD 가 모바일 부분을 매각한 것은 아쉽게 느껴지네요.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잘 쓰지도 않을 방법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아무래도 효율

R 스튜디오 설치 및 업데이트

 R을 설치한 후 기본으로 제공되는 R 콘솔창에서 코드를 입력해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그렇게 하기 보다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R 개발환경인 R 스튜디오가 널리 사용됩니다. 오픈 소스 무료 버전의 R 스튜디오는 누구나 설치가 가능하며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R을 위한 IDE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www.rstudio.com/  다운로드 R 이나 혹은 Powerful IDE for R로 들어가 일반 사용자 버전을 받습니다. 오픈 소스 버전과 상업용 버전, 그리고 데스크탑 버전과 서버 버전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오픈 소스 버전에 데스크탑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상업 버전의 경우 데스크탑 버전의 경우 년간 995달러, 서버 버전은 9995달러를 받고 여러 가지 기술 지원 및 자문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데스크탑 버전을 설치하는 과정은 매우 쉽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인스톨은 윈도우, 맥, 리눅스 (우분투/페도라)에 따라 설치 파일이 나뉘지만 설치가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라면 R은 사전에 반드시 따로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R 스튜디오만 단독 설치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뭐 당연한 이야기죠.   설치된 R 스튜디오는 자동으로 업데이틀 체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R 스튜디오에서 Help 로 들어가 업데이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업데이트 할 내용이 없다면 최신 버전이라고 알려줄 것이고 업데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R의 업데이트와 R 스튜디오의 업데이트는 모두 개별적이며 앞서 설명했듯이 R 업데이트는 사실 기존 버전과 병행해서 새로운 버전을 새롭게 설치하는 것입니다. R 스튜디오는 실제로 업데이트가 이뤄지기 때문에 구버전을 지워줄 필요는

R 패키지 설치 및 업데이트 오류 (1)

 R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다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아예 R을 재설치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이렇게해도 해결이 안되고 계속해서 사용자는 괴롭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패키지를 설치, 혹은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같이 설치하는 패키지 중 하나가 설치가 되지 않는다는 메세지가 계속 나왔는데, 사실은 백신 프로그램 때문이었던 경우입니다.   dplyr 패키지를 업데이트 하려고 했는데,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일부 패키지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는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 install.packages("dplyr") Error in install.packages : Updating loaded packages > install.packages("dplyr") Installing package into ‘C:/Users/jjy05_000/Documents/R/win-library/3.4’ (as ‘lib’ is unspecified) also installing the dependencies ‘bindr’, ‘bindrcpp’, ‘Rcpp’, ‘rlang’, ‘plogr’ trying URL ' https://cran.rstudio.com/bin/windows/contrib/3.4/bindr_0.1.1.zip ' Content type 'application/zip' length 15285 bytes (14 KB) downloaded 14 KB trying URL ' https://cran.rstudio.com/bin/windows/contrib/3.4/bindrcpp_0.2.2.zip ' Content type 'application/zip' length 620344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