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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DirectX 12 공개 - 기존의 GPU 에서도 동작 가능



(Source : MS ) 

 ​이전에 예정 된 바와 같이 마이크로소트프가 Direct X 12 (이하 DX 12) 에 대해서 직접 공개했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jjy0501.blogspot.kr/2014/03/DirectX12-will-be-unveiled-on-GDC.html 참고 ) DX 12 는 최근 몇년간 있었던 DirectX 업데이트와 한가지 큰 차이점이 있는데 메이저 넘버 업그레이드이면서도 새로운 GPU 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새 DX 12 는 소프트웨어적으로 기존의 GPU 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사용자에게는 속도가 빨라지는 혜택을 줍니다. 따라서 기존의 사용자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식 공개 전에 알려진 것과 비슷하게 DX 12 는 프로그래머들에게 GPU 의 직접 접근성을 높인 로우 레벨 API (Low Level API) 로써 앞서 발표된 AMD 맨틀 API 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X 12 를 사용하면 PC 개발자들은 콘솔과 비슷하게 하드웨어를 더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의 성능을 더 많이 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DX 12 이후에는 같은 사양의 콘솔 게임기가 PC 보다 게임 성능에서 누렸던 우위가 많이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인지는 역시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말이죠. 


 DX 12 의 또 한가지 큰 특징은 CPU 오버헤드를 줄이고 하나의 쓰레드의 병목 현상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역시 맨틀 API 에서도 선보였던 것으로 하나의 CPU 에 작업이 몰리는 것을 줄이고 작업 로드량을 다른 쓰레드에 분산시키므로써 결국 전체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추세인 멀티 코어화에 최적화 하는 것으로 다수의 코어를 지녀도 게임에서는 큰 성능 향상이 없었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ource : MS)        


 MS 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3DMark 를 DX 11 환경과 DX 12 환경에서 포팅했을 때 위의 그래프와 같이 DX 11 에서는 하나의 쓰레드에 작업이 몰리면서 전체 CPU 실행 시간이 늘어났지만 아래 그래프와 같이 DX 12 에서는 여러개의 쓰레드에 작업이 분산되어 전체 CPU 실행 시간을 거의 절반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PC 멀티 코어화가 진행되는 환경에서 게임에서의 멀티코어 최적화 역시 반드시 필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날 공개된 슬라이드를 통해 보면 DX 12 는 기존의 DX 11 용 GPU 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AMD 의 경우 현재 GCN (Graphic Core Next, HD 7000 이상) 기반의 제품에서 DX 12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엔비디아의 경우에는 페르미, 케플러, 맥스웰 기반 GPU 들이 DX 12 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인텔의 경우 하스웰 내장 GPU 가 DX 12 를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더 재미있는 사실은 DX 12 가 PC 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MS 는 모든 MS 플랫폼에서 DX 12 가 작동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Xbox One 과 윈도우, 그리고 모바일 (윈도우폰) 에서도 작동하도록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는 아직 모바일 부분에서는 DX 12 가 사용될 가능성은 낮아보이며 XO 과 PC 가 중심이 될 것 같기는 하지만 말이죠. 


 DX 12 가 실제로 등장하는 것은 2015 년 말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프리뷰 버전은 그보다 빠른 올해 말에도 등장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네요. 아무튼 DX 12 는 기존의 유저들을 저버리지 않은 DirectX 로 현재까지 나온 정보를 보면 모든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문제는 역시 게임 제작사에서 DX 12 를 지원해 주는 것이죠. 이 부분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http://blogs.msdn.com/b/directx/archive/2014/03/20/directx-12.aspx

http://www.pcworld.com/article/2110085/next-gen-directx-12-graphics-tech-revealed-hitting-microsoft-platforms-in-2015.html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3&d_category=5&num=106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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